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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CU맵핑의 효과작성자 : 아이크로스
작성일 : 2008-02-13 19:47:20 수정일 : 2010-10-07 10:07:12 조회수 : 24693 댓글수 : 0

맵핑의 효과

순정ecu는 배기 매니폴더에 부착된 람다센서(산소센서)를 통해 연료를 완전연소가 되기 위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14.7:1이 되도록 연료분사량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14.7:1 (람다1)이 되도록 조정하는 구간을 전문용어로 Closed Loop 라고 부릅니다.

closed loop구간은 람다센서의 값을 받아 연료분사량이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차량마다 다르지만 closed구간은 엑셀 밟는양이 1~80%정도일 때입니다.


반면 open loop구간은 ECU에 맵핑된 대로 연료를 분사합니다. 81~100%. 거의 풀엑셀 상태인 경우입니다.

ECU맵핑은 보통 open loop구간을 하게됩니다.
(closed구간은 맵핑을 무시하고 람다센서에 의해 연료량이 보정되기 때문)


ECU맵핑을 하더라도 풀엑셀의 가속상태에서만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open loop 구간의 순정ECU 공연비가 12.5:1 로 세팅되어 있었다면 최대출력이 발생하는 13.2:1로 만들기 위해 연료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흡배기 튜닝으로도 맵핑과 비슷한 효과가 발생합니다.

순정상태보다 공기가 더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13.2:1에 가까워지게 되지요.

따라서 흡배기 튜닝만 한 후의 ECU맵핑은 그다지 크게 효과를 얻지 못합니다.


종합해 보면
idle맵(공회전)은 차량의 아이들 rpm을 세팅해주고

closed loop 구간 맵은 일반주행시의 스트레스, 연비를 개선해주며

open loop 구간 맵은 스포츠 주행시의 성능을 개선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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