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정보

리스트번호 : 384525
제목 : 자동차튜닝9 - 에어필터(에어클리너)작성자 : 아이크로스
작성일 : 2007-03-02 10:43:20 수정일 : 2010-10-07 10:07:11 조회수 : 20893 댓글수 : 0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중에 섞여있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에어덕트(차체 앞부분에서부터 에어필터박스까지 연결되는 흡입관)로 부터 들어온 공기가 첫번째로 거치는 관문인 것이다.

양산상태의 차량은 소음저감을 위해 밀폐형 박스안에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필터의 재질은 원가절감을 위해 종이재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조건은 공기흡입에 상당한 저항으로 작용한다.

이 때문에 저항을 줄이기 위해 오픈형필터(박스를 제거하고 외부로 노출된 필터를 인테이크에 장착)나 순정형필터(흡기관은 그대로 유지하고 필터만 통기성이 좋은 제품으로 교환)로 교체한다.

1. 오픈형필터
외부로 노출되는 형태이므로 흡기라인 길이가 줄어들어 더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다.
하지만 소음과 진동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엔진의 열을 차단하는 격벽을 설치하지 않으면 공기의 온도상승으로 산소농도가 떨어져 출력저하가 온다.

2. 순정형필터
양산상태의 흡기라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필터만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소음증가가 별로 없으며 
오픈형보다 다소 흡기에는 제약이 있지만 순정종이필터보다 통기성이 우수하여 흡입양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튜닝은 고rpm에서의 성능이 높아지긴 하지만 저rpm에서는 순정종이필터보다도 힘이 부족해지므로 운전습관에 따라 결정해야 할것이다.

글목록 이동